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팁

건조기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by cdling86 2022. 2. 24.
반응형

생활 속 필수 가전제품으로 자리 잡고 있는 건조기는 수건이나 양말 등 자주 사용하고 빠른 건조가 필요한 의류에 있어서 매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만큼 이 건조기에도 안전 수칙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가정이나 셀프 빨래방 등에서 의류 건조기로 인한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세탁기-세탁실-건조기
세탁기-세탁실-건조기

건조기 화재사고

의류 건조기의 보급이 증가하면서 안전사고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크게 건조기 내의 고온의 열로 인해 자연 발화되어 발생한 화재사고와 전력 과부하로 인한 멀티탭 화재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이 처럼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건조기의 안전 수칙을 반드시 지키고 부재 시에는 사용을 지양해야 합니다.

 

건조기-화재
출처 : https://cafe.naver.com/koeoii/166

건조기 안전사용법

1. 단독 콘센트 사용

 - 건조기는 일반적인 전자제품에 비해 많은 전력을 필요한 전자 제품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벽에 설치된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거나 고용량의 멀티탭을 사용해야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멀티탭을 사용하는 경우 전력의 허용 범위를 벗어나 과부하 현상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사용 가능한 의류 구별

 - 단순히 옷감의 손상 뿐만 아니라, 안전 문제로 건조기에 사용하게 안 되는 의류가 있습니다. 옷에 부착된 세탁 라벨을 확인하시면 건조 가능한 의류인지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벨에 적혀 있지 않은 의류도 있어 이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의류에 오일류나 화장품, 미용 약품이 묻은 경우에 사용할 경우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자연 건조를 권장합니다. 또한 라텍스, 고무 등이 섞인 충전재나 침구류에도 쉽게 불이 붙거나 작은 크기로 부서지기 때문에 건조기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3. 냉각 그리고 환기, 청소는 필수

건조기에서 고온의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환기가 잘 되는 곳에 벽과 거리를 두어 설치해야지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가연성 또는 인화성 물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건조 후에는 즉시 세탁물을 꺼내어 열을 식혀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건조기 내부에 열이 축적되어 발생하는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경우를 염려하여 실천해야 합니다. 사용 후에는 반드시 도어를 열어 내부 환기를 시켜주고, 주기적으로 먼지 필터 청소하고 도어와 도어 패킹도 닦아 주어야 안전하고 깨끗하게 건조기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유용한정보&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쟁이 일어나면 대피소로!  (0) 2022.02.28
전조등 OFF 도로 위 무법자 스텔스 차량  (0) 2022.02.25
김치의 종류와 효능  (0) 2022.02.23
기축통화란?  (0) 2022.02.22
USB 메모리 수명  (0) 2022.02.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