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팁

기축통화란?

by cdling86 2022. 2. 22.
반응형

기축통화란 국제 외환시장에서 금융거래 또는 국제결제의 중심이 되는 통화를 말하며, 대표적으로 미국 달러가 기축통화에 속합니다. 

 

시장, 화폐 그리고 통화

경제활동의 핵심은 가치의 교환입니다. 경제 주체들이 가치 있는 것을 활발하게 교환할 때 경제는 활력을 띠게 됩니다. 한편"가치의 교환"을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시장과 돈입니다. 시장은 가치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물리적 또는 가상의 장소입니다. 돈이란 교환 대상물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교환의 매개체가 되는 수단입니다. 역사적으로 소금, 조개껍질, 금, 은, 동전, 지폐 등이 화폐 사용되었습니다.

 

화폐와 통화의 차이

통화는 "유통화폐"의 준말로서 특정 지역에서 널리 사용되는 표준화된 화폐를 칭합니다. 통화는 당연 화폐지만, 모든 화폐가 다 통화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통화는 특정 국가의 중앙은행에서 발행되며 동전 및 지폐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유로화는 유럽연합에 소속된 나라들이 공동으로 발행하여 사용하는 통화입니다.

 

기축통화란 무엇인가?

금을 대신하여 국제결제 자산보유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통화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달러화는 미국 돈이지만, 미국은 물론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국제적 통화입니다. 그래서 미국과 적대적인 북한이나 러시아마저 국제거래에서는 USD를 자주 사용합니다. USD는 금과 함께 많은 나라에서 국부를 비축하는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다시 말해 국가가 중앙은행의 금고에 금과 함께 USD를 보관하게 됩니다. 

 

기축통화는 누가 정하는 걸까?

기축통화는 결국 시장에서 정해집니다. 많은 나라들이 널리 사용되는 통화가 사실상의 기축통화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1944년 7월 체결된 브렌튼 우즈 협정에 의한 한 동안 미국 달러는 금과 동격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이때 여러 국가들이 브레튼우즈 협정을 통해 사실상 USD를 유일무이한 기축통화로 공식 지정하였습니다. 하지만 1960년대 이후 발생한 국제 유동성 문제와 USD의 가치 하락으로 인해 브레튼우즈 체제에 적신호가 켜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1971년에는 미국이 금 태환정책을 철회하면서 브레튼우즈 협정도 와해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다른 주요 국가의 통화들도 국제결제와 자산보유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빈도가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USD가 가장 영향력 있는 기축통화이기는 하지만 유로, 파운드, 엔 등도 보조적으로 기축통화의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브레튼 우즈 체제가 성립되는 과정에서 주요 강국들이 USD를 기축통화로 공식화 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맘ㄴ 요즘은 SDR 바스켓에 포함되어 잇는 통화들이 국제거래와 자산보유의 수단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중국이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하면, 앞으로 세계 무역에서 달러화나 유로화가 아닌 위안화로 결제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국제 금융전문가들이 위안화의 SDR 비중이 10% 이상으로 늘어나 달라 화, 유로화에 이은 3대 통화가 될 것으로 예상하는 것도 바로 이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우리나라는 미국 경제와 금리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아직까지 세계경제1위는 미국이고, 달러화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유용한정보&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조기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0) 2022.02.24
김치의 종류와 효능  (0) 2022.02.23
USB 메모리 수명  (0) 2022.02.21
유튜브 시작할 때 주의 점  (0) 2022.02.18
나에게 맞는 키보드 찾아 보자!  (0) 2022.02.18

댓글